기차마을은 증기기관차 열차여행,철로 위를 직접 달려 볼 수 있는 레일바이크, 1004 장미공원, 분위기 있는 음악분수대 등이 있는 테마파크이다.
곡성에 위치하고 섬진강 기차마을은 곡성군과 코레일이 함께 운영하는 기차 테마파크이다. 기차마을은 증기기관차 열차여행,철로 위를 직접 달려 볼 수 있는 레일바이크도 탈 수 있고, 1004 장미공원, 분위기 있는 음악분수대, 동물농장, 영화 드라마 촬영지, 천적곤충관, 놀이기구가 있는 유원시설 등 자녀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추억과 테마가 있는 곳이다.
증기기관차 체험은 전라선 철도를 활용하여 제작한 증기기관차를 타고 편도 10km를 달리는 기차 여행이다. 자연이 살아있는 섬진강과 국도 17호선을 따라 구불구불 달리는 열차여행은 멋진 추억과 낭만을 안겨준다. 구간은 섬진강 기차마을에서 가정역(구 곡성역)까지 이르며, 매일 5회를 운영한다.
레일바이크는 침곡역부터 가정역까지 섬진강을 품고 달리는 섬진강 레일바이크와 섬진강 기차마을 내에 위치한 순환형 기차마을 레일바이크 등 두 종류가 있다. 재미와 추억을 모두 느낄 수 있는 체험 여행의 백미라 할 수 있다.
1004 장미정원 40,000㎡ 면적에 전국에서 가장 많은 정원장미 품종 및 수량을 확 보하고 다양한 수목 및 초화류가 장미와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연못, 소망정, 유리온실, 장미미로, 야외공연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사계절 관광객의 눈을 즐겁게 한다.
1. 증기기관차를 타고 섬진강을 달린다섬진강 기차마을의 꽃은 증기기관차 체험. 구간은 섬진강 기차마을에서 가정역(구 곡성역)까지 이르며, 매일 5회를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