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지금 지리산은
이미지 갤러리
지역가이드
송기홍과 지리산

지역가이드

community_view
제목
[남원] 남원 백두대간생태교육장 생태체험 메카로
작성일 2017-09-25 조회수 30

백두대간생태교육장을 찾은 방문객들<사진설명 : 백두대간생태교육장을 찾은 방문객들>


남원시 운봉읍에 지난해 4월 개관한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이 생태체험 중심지로 자리 잡고 있다.  남원시(시장 이환주)는 8월말 현재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에 11만 명이 넘는 방문객이 다녀갔다고 밝혔다. 한 달 평균 7,000여명이 방문한 셈이다.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은 백두대간에 대한 이해와 보전을 위해 건립되었다. 한반도 지도 형상을 본 따 만든 곡선의 전시관 지붕외관에서부터 우리나라의 중심축인 백두대간의 모든 것을 알고,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호남최초로 시도하는 5D서클영상관, 야외공연장, 곤충온실, 백두대간을 호랑이를 타고 달리는 체험을 할 수 있는 호랑이 라이더관 등 방문객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곤충온실에서는 백두대간에서 자생하는 곤충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다.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토피어리만들기, 자개체험, 곤충표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또 생태관광페스티벌, 그린웨이 환경축제, 춘향제, 바래봉눈꽃축제 등 홍보부스 운영을 비롯하여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기획전시를 통해 백두대간생태교육장으로써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호랑이라이더와 서클영상관, 곤충표본만들기, 자개공예 등 체험프로그램도 호평을 받고 있다. 사전운영기간에 개최한 2015세계희귀곤충전시·체험전에는 10일간 3641명 이 방문해 백두대간생태전시관의 성공적인 운영을 가늠하게 했다.

 

이어 2016여름방학 세계희귀동물특별전, 2016겨울방학 세계희귀절지동물특별전, 2017봄맞이 소규모특별전, 2017여름방학 세계희귀곤충특별전에는 모두 55108명 찾아 이해를 높였다. 전시관에서 주최·주관한 특별전은 콘텐츠의 반복적 전시를 지양하고 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갑각류, 거미류, 곤충류 등 다양한 생물을 활용하여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했다.

 

더불어 한국 티베트로 불리는 백두대간 끝자락 위치한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체험휴양시설(트리하우스)은 사람이 가장 살기 좋다는 해발 600~700m에 위치해 힐링·명상·산림욕을 할 수 있다. 전국 최초로 2m위에 지어진 숲속의 오두막인 트리하우스는 삶에 지친 사람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숲속 테마 힐링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백두대간의 울창한 숲을 거닐며 자연의 속삭임을 들을 수 있고, 불빛 한 점 없는 밤에는 바쁜 도시생활에 잊고 있던 별들과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최근 커플(2명), 가족(4명), 단체(8명) 숙박동을 갖춘 에코롯지와 31면의 캠핑장이 개관돼 이용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오는 추석 황금연휴 기간 9월30일부터 10월9일까지(추석 당일 휴관) 전시관에서 전통놀이와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소규모 특별전 『백두대간 한가위 체험한마당』의 개최를 알렸고, 앞으로 “물놀이터, 곤충온실 증축 등 신규사업 발굴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생태교육장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남원의 생태관광 수준을 한 단계 올리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는 남원시청 산림과(063-620-5751~5759, 홈페이지 www.namwon.go.kr/tour)로 하면 된다.

 

〇 오는 길

- 전시관은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에는 남원시 운봉읍 운봉로 151을 검색이용하면 된다.

- 체험휴양시설 주소는 남원시 운봉읍 행정공안길 299이다. 검색이 안되면, 전라북도 학생교육원을 검색하여 오면 된다.

- 기타 열차나 고속버스, 직행버스를 이용해 남원에서 올 경우에는 택시를 타는 것이 편리하다.

 

〇 소요시간

- 전시관은 남원시내에서 약14.4km정도 떨어져 있으며 육모정을 이용한 길과 여원재를 우회하여 올수 있다. 약 20~30분정도 소요된다.

- 체험휴양시설은 시내에서 약 21.5km정도 떨어져 있고 전라북도 학생교육원 바로위에 위치해 있다.

 

〇 음식점

구룡계곡 상류인 고기리에는 지리산에서 채취한 산채를 이용한 산채비빔밥 전문점 여러 곳이 영업하고 있다. 산채비밥 전문점에서는 예약없이 식사를 할 수 있다. 또 구룡폭포 입구에서는 지리산자락에서 채취한 농특산물로 맛깔스럽게 차린 밥상을 만날 수 있다. (월요일에는 쉬는 집이 있음).

 

〇 주변 가볼만한 곳

둘레길 2코스 시작점인 노치마을과 당산제 소나무, 남원의 대표적인 허브관광도시인 지리산 허브벨리, 바래봉 눈꽃축제와 철쭉축제, 판소리의 고장이자 동편제의 시작인 국악의 성지 등 다양한 주변관광지가 있다.

출처 : 남원시청

이전글
곡성군 “무더위, 여름밤 신나는 콘서트로 날려버리세요”
다음글
산청한방약초축제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

목록

이달의 추천 여행지
쌍계사
[하동] 쌍계사우리나라 범패의 발상지로..
쌍계사를 떠올리면 쌍계사 벚꽃길을 떠올리게 된다. 전남 구례읍에서 21km 지점, 경남 하동군 화개면 화개리에서 운수리까지의 6km 구간에는 벚꽃나무가 줄지어 서 있어 봄철이면 벚꽃 구경객으로 붐빈다. 그곳에 쌍계사가 있다.

하지만 쌍계사를 봄에 찾으면 좋은 사찰로만 여기면 안된다. 범패의 발상지로서의 쌍계사, 차 시배지로서의 유래를 안고 있는 쌍계사, 자연과 함께하는 곳 등 쌍계사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너무도 많기 때문이다.
상세보기